한 페미니스트가 이런 질문을 했습니다. “남자가 월경을 한다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 그리고 상상합니다.

“그렇게 되면 분명 월경이 부러움의 대상이 되고 자랑거리가 될 것이다. 남자들은 자기가 얼마나 오래 월경을 하며, 생리량이 얼마나 많은지 자랑하며 떠들어댈 것이다. 처음으로 월경을 한 날을 기념하기 위해 선물과 종교 의식, 가족들의 축하 행사, 파티들이 마련될 것이다. 지체 높은 정치가들이 생리통으로 인해 겪을 손실을 막기 위해 의회는 국립 월경불순 연구소에 연구비를 지원한다. 의사들은 심장마미 보다 생리통에 대해 더 많이 연구한다”

단지 상상의 허구로만 치부할 수 없는 이 글귀는 월경 뿐 아니라 성기, 질, 질주름(‘처녀막’), 유방 등 여성의 몸과 몸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경험을 둘러싼 지식이 여성들 자신은 물론이고 우리 사회에서 얼마나 소외되어 있는지 단적으로 드러내 줍니다. 이쯤에서 누군가는 이렇게 반론을 제기할 것입니다.

“소외라고? 사회가 여성의 몸에 대해 이렇게 많이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네, 여성의 몸에 대한 이야기는 곳곳에 넘쳐나지만, 그것이 과연 여성을 ‘위한’ 것일까 혹은 다른 무엇/누구를 위한 것일까, 따져보는 것은 중요합니다. 월경은 전통적으로 불경스러운 것으로 치부돼 여/남 차별의 근거가 되어왔습니다. ‘깔창 생리대’ 사건 이후 비로소 생리대에 대한 공공재적 성격에 관한 논의가 나왔지만, 이 마저도 (여성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가 아닌)미래의 ’모성’을 위한 것이라는 인식이 만연한 상황입니다. 각종 여성 전용 청결제 상품이 유포하는 여성 생식기에 대한 강박적 청결 관념이나 ‘처녀막 신화’는 여성들의 자기 몸에 대한 혐오와 자존감 하락을 부추기며 나아가 생식기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하기도 합니다.

여성뿐만 아니라 사회에서 ‘소수자’로 위치 지워지는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자기 몸으로 부터 소외됨은 물론 다양한 사회적 차별과 편견, 폭력을 겪습니다. 남성/젊은/비장애/이성애/비트랜스 몸을 ‘정상적’이라고 하는 획일적 기준에 의해 트랜스젠더, 인터섹스 등 이원 젠더 규범에 맞지 않는 몸, 장애가 있는 몸, 나이 든 몸, 병든 몸 등 다양한 몸들이 ‘비정상’으로 취급되고 제대로 된 지식과 사회적 자원을 제공받을 권리를 박탈당하고 있는 것입니다. 일례로, 태어날 때 지정 받은 성별과 자기정체성의 불일치는 그 자체로 성별 정정의 요건이 되는 나라들이 많이 있지만, 한국의 경우 트랜스젠더가 성별 정정을 하려면 성기 및 생식능력을 영구적으로 ‘전환’하거나 ‘상실’(예-자궁적출)할 것을 요구받습니다. 사람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트랜지션을 원하는데, 현 제도는 ‘정상성’의 범주에 포섭될 수 있을 특정한 형태만을 인정하고, 게다가 그것은 생식 능력의 제거 같은 ‘불능화’를 포함하는 훼손까지 정당화하는 방식인 것입니다. 누가 어떻게 생긴 몸을 가져야 한다거나 혹은 그 몸이 어떤 기능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하는 이런 식의 규제와 폭력은 비단 트랜스젠더만 겪는 문제가 아닙니다. 여성을 포함해 ‘다른’, ‘비정상’ 몸이라고 취급되는 모든 몸들을 향한 차별과 폭력은 상호 교차해 작동하면서 서로가 서로를 강화합니다.

셰어는 다양한 ‘몸들’과 그것들이 가지는 고유성 그리고 다양성 모두에 우리 사회가 보다 열리고 제대로 소통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무엇보다 다양한 ‘몸들’의 당사자들이 주체적으로 정확한 지식을 습득하고 보호와 통제가 아닌 자기 삶을 위한 역량과 협상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비정상’ 몸에 기반한 편견, 차별, 폭력을 불식시키는 활동과 담론 생산에도 소홀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활동의 일환으로, 셰어의 <몸> 카테고리에서는 성기, 월경, 트랜스젠더, 인터섹스, 나이, 장애 등 다양한 ‘몸들’과 ‘몸들’의 현상, 경험에 관한 주요한 정보, 이슈, 담론을 소개하고 하고 만들어 나갈 예정입니다.

One Response so far.

  1. 여성이 자신의 몸을 상품화로 이용하지 않고,
    남성이 여성의 몸을 일상 생활에 흘러가듯이 아무렇지 않게 남성과 다르지 않은 여성 이라고 인지하는 환경인식 개선이 되어야 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