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어의 <에브리바디 플레져랩> 팀은 나이, 성별, 장애, 성적지향과 성별정체성, 인종, 언어 등 각자가 가진 특성에 맞춘 최선의 방법으로, 위험에 대처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즐거움에 대해서 알아가는 성교육을 지향합니다. <에브리바디 플레져랩> 팀은 이러한 내용으로 포괄적 성교육 워크북과 교육 자료를 제작하고, 장애인, 이주민, 청소년, 성소수자, 노동자, 빈민 등 여러 현장의 단체들과 연계하여 현장에 맞는 성교육을 기획·진행합니다.


<에브리바디 플레져랩> 팀은 2022년 편견없는 성교육 워크북 <에브리바디 플레져북>과 <섹스 빙고>를 제작했습니다. 이 워크북과 섹스 빙고는 위험과 원칙만을 강조하는 성교육이 아니라 나와 상대방의 즐거움을 찾아갈 수 있는 성교육, 지식으로 아는 성교육이 아닌 직접 나의 경험과 만나는 성교육, 다양한 관계와 성관계 방식, 몸과 감각에 대한 편견 없는 이야기와 정보를 나누는 성교육을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에브리바디 플레져북>과  <섹스 빙고>는 이런 가이드가 되어줄 거예요.


 

  다양한 몸과 관계, 시도에 검열이 없는 가이드

대부분의 성교육이 남자와 여자의 전형적인 몸, 이성애 1:1의 관계, 성행위와 감각에 대한 특정한 전제를 두고 진행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모두 다른 몸과 다른 감각을 지니고 있고, 다양한 관계와 행위들을 시도하죠. <에브리바디 플레져북>과 <섹스 빙고>는 이 전제를 과감하게 넘어섭니다. 성별, 장애, 피부색, 몸의 형태를 다양하게 그려보고, 평소에는 생각해보지 못했던 감각들을 발견합니다. 용어에서도 ‘파트너’ 대신 ‘파트너(들)’을, ‘남성용 콘돔’, ‘여성용 콘돔’ 대신 ‘외부형 콘돔’, ‘내부형 콘돔’을 사용합니다. 여러 가지 방식의 성관계가 시도될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안내합니다. 우리는 어떠한 몸과 감각, 어떤 행위가 정상이고 올바른지 보다는 어떤 사람들과 어떠한 시도를 하든 서로를 존중하는 관계, 나의 자존감을 키울 수 있는 관계 속에서 함께 안전과 즐거움을 찾아가는 데에 관심을 둡니다.  

 

  다양한 성적 즐거움을 찾아가 보는 가이드

<에브리바디 플레져북>과 <섹스 빙고>는 성적 즐거움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사실 우리는 생각보다 성적 즐거움에 대해 잘 알지 못하거든요. 많은 사람들이 즐거움보다는 금기에 익숙하고, 막연한 두려움이나 환상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영상물이나 이미지를 보고 왜곡된 인식을 가지고 있기도 하고, 그것에 기반해 무언가를 시도해 봄으로써 성적 즐거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착각하기도 하죠.  특정한 행위를 통한 자극이 곧 성적 즐거움이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사람마다 성적 즐거움을 느끼는 순간과 행위가 정말 다르답니다! 성적 즐거움은 관계의 방식이나 정서적 만족감, 자존감, 존중, 또는  시간, 장소, 대화를 통해 찾아오기도 하죠. 우리는 성적 즐거움에 대해 더 많이 탐험해 갈 필요가 있어요. <에브리바디 플레져북>과 <섹스 빙고>를 통해 내가 언제 즐거움을 느끼는지 찾아가 보면서 함께 이야기도 나눠보세요. 나의 즐거움을 다양하게 이해하는 만큼 상대방과의 관계도 달라질 수 있을 거예요.

 

  모험도 즐거운 탐험이 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가이드

동의를 위한 원칙, 안전을 위해 지켜야할 것들, 해야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정상적인’ 행위와 ‘비정상적인’ 행위… 우리는 성교육에서 많은 원칙과 규범을 배우지만 매순간 아는 것을 실천하기는 쉽지 않죠. 어떤 원칙과 규범들은 오히려 편견과 차별, 낙인을 부추기기도 합니다. 게다가 우리는 때로 모험을 원하죠. 정해진 규범을 벗어나는 것이 그저 일탈이나 위험으로만 여겨지지 않고, 모험을 시도하면서도 안전한 방법을 찾아볼 수 있을까요? 그 모험이 일방적인 것이 되지 않고 대화와 합의를 통해 서로의 즐거움을 찾아가는 길이 될 수 있으려면 어떤 이야기가 필요할까요? <에브리바디 플레져북>과  <섹스빙고>는 때로는 모험을 찾아간다 해도 그 또한 즐거운 탐험이 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아는 만큼 더 즐겁게! 산부인과 전문의와 함께 만든 모두의 성건강을 찾아가는 가이드

피임, 성매개 감염, 다양한 성건강에 필요한 정보를 얼마나 알고 있나요? 대부분의 성교육에서는 안전을 강조하기 위해 감염의 위험성만을 강조하거나, 특정한 관계나 행위에 대해서는 아예 금기시하거나, 어떤 정보는 아예 삭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금지만 강조하다 보면 오히려 꼭 알아야 할 정보를 알지 못하거나, 잘못된 정보와 편견으로 인해 대처하기가 어려워지고, 예방과 치료에 중요한 시기를 놓치게 되기도 하죠. 나 혼자서만이 아니라 친구, 지인, 파트너(들)와 같이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중요합니다. <에브리바디 플레져북>과  <섹스 빙고>는 성관계에서 있을 수 있는 다양한 행위들을 편견 없이 이야기하고 그에 필요한 정보와 행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플레져랩 게시판 활용 방법



  <에브리바디 플레져북> 활동지 살펴보기

플레져랩 게시판을 통해 <에브리바디 플레져북> 워크북을 더욱 다채롭게 활용해볼 수 있어요! 워크북에 수록된 각 프로그램(몸의 이야기를 듣고 말하기, 섹스 A to Z, 감각여행을 위한 지도, 플레져미터) 활동지 예시가 게시되어 있어요. 다른 사람들이 작성한 활동지를 보며 각자의 생각을 확장해나갈 수 있어요. 또 여러분의 활동지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싶다면 셰어에게 보내주세요. 여러분의 활동지도 게시판에 업로드해 다른 사람과 나눌 수 있습니다!


  빙고판 내려받기

<섹스 빙고> 키트를 구입하신 분들 중 여분의 빙고판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섹스 빙고> 게시판에 빙고판 이미지를 게시해 두었습니다. 이 빙고판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에브리바디 플레져북> 및 <섹스 빙고> 구입 방법



  다음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구입 신청 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https://bit.ly/3QaQecM



  <에브리바디 플레져북>과 <섹스 빙고>를 활용한 워크숍을 진행해보고 싶으시거나 그 외의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셰어에게 메일을 보내주세요!

셰어 메일주소는 share.srhr@gmail.com입니다.


셰어의 활동 소식과 성·재생산에 관한 뉴스를 받아보고 싶다면 지금 바로 셰어의 뉴스레터를 
신청해 보세요. 알찬 소식으로 가득찬 뉴스레터를 월 1회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