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어
성적권리와 재생산정의를 위한 센터
center for Sexual rigHts And Reproductive justicE
셰어SHARE는
2015년 한 해 동안 진행된 장애여성공감의 “장애/여성 재생산권 새로운 패러다임 만들기” 사업을 통해서 만난 활동가, 연구자, 변호사, 의사들이 2016년에 결성한 “성과 재생산 포럼”을 전신으로 하여 2019년 10월에 설립되었습니다.
국내 최초로 성별, 연령, 장애, 인종, 국적, 성적지향·성별정체성 등에 관계 없이 모두에게 성 건강 전문 상담과 의료지원, 포괄적 성교육 접근성을 보장하고, 이를 위한 법과 정책을 연구하는 통합 센터를 지향합니다.
누구도 차별 받거나 배제되지 않고, 자유롭고 건강하게 성과 재생산의 권리를 누리며 충분한 정보와 평등한 자원을 바탕으로 서로의 역량을 키워나가는 사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비전
셰어는 누구도 차별받거나 배제되지 않고, 자유롭고 건강하게 성과 재생산의 권리를 누리며, 충분한 정보와 평등한 자원을 바탕으로 서로의 역량을 키워나가는 사회를 만듭니다.
미션
셰어는 망설임없이 언제든지 찾아와서 어떤 이야기든 나눌 수 있는 따뜻하고 편안한 공간을 만듭니다.
근거에 기반한 정확한 상담과 문턱없는 진료 환경을 만들고 낙인과 편견, 차별 없는 사회를 만듭니다.
국내외의 다양한 현장 및 사회운동과 네트워킹하며, 성과 재생산 권리에 대한 시민 사회의 인식을 고양합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자신의 삶에 필요한 성·재생산 정보와 지원에 접근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쉽고, 포괄적이며 충분한 내용을 담은 교육자료를 만들어 제공합니다.
현장을 바탕으로 성적 권리와 재생산 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법과 정책을 연구하고 알립니다.
가치
셰어는 성적권리와 재생산정의를 침해하는 부당한 권력에 맞섭니다.
셰어는 수평적인 문화와 운영을 지향하며 구성원의 역량 강화와 행복을 중요시 여깁니다.
셰어는 각자의 삶에서 실패와 기쁨을 경험하며 발견하는 권리를 지지하며, 시혜나 보호가 아니라 원하는 삶을 실현할 수 있는 권리의 언어를 새롭게 만들어 갑니다.
셰어는 정상성에 도전하며 교차성과 다양성을 기반으로 연대하고 변화를 일구어 나갑니다. 그 과정에서 시민사회 조직들과 함께 경험을 나누고 서로의 역량을 강화합니다.
셰어는 현장에 기반함과 동시에 현장을 조직해나갑니다.
셰어는 우리의 활동이 인권을 증진하기 위한 넓은 운동의 일부라는 것을 인식하며, 비서구 아시아 지역에 기반한 단체로서 탈식민적 관점을 견지합니다.
셰어는 낙인과 동정, 판단과 교정을 거부하며, 우리 모두의 쾌락과 욕망을 긍정하고 자율적이고 자유롭게 자신의 권리를 찾아가도록 응원합니다.
셰어는 특정한 성과 재생산을 불법화, 범죄화하는 것에 저항하며, 금지가 아닌 권리를 활성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