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활동
셰어는
성적권리와 재생산정의가
실현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새로운 세계를 지향하는 여러 운동과
함께 연대하고 행동합니다.
여러분도 함께 힘을 모아 주세요!

법·정책 제시
법·정책 제시
셰어는 모든 사람들이 성과 재생산의 영역에서 개인의 선택과 결정을 차별없이 보장할 수 있는 제도와 여건을 마련할 수 있도록 새로운 법과 정책을 제시하고 실현해 나갑니다.
셰어가 2020년에 제안한 「성과 재생산 권리 보장을 위한 10대 정책 과제」(링크)와 「성·재생산권리 보장 기본법(안)」(링크)은 국가가 모든 사람들의 성적 권리와 재생산 권리, 성과 재생산 건강권을 보장하고, 차별을 금지하며, 필요한 자원과 정보를 제공할 것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포괄적 성교육 등의 교육권을 실현하고, 피임, 임신의 유지와 중지, 출산 모두를 지원하며, 공공의료 기반을 확충할 의무를 제시합니다.
셰어는 「성·재생산권리 보장 기본법(안)」이 제시하는 내용들을 구체적인 법과 정책으로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여러 영역의 단체와 활동가, 연구자, 법조인, 의료인들을 폭넓게 연계하여 논의의 장을 만들어 갑니다.
그리고 이렇게 구체화된 법과 정책의 과제를 계속해서 정부·정당 및 관련 기관에 제시하며 실현해 나가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성별이분법과 차별적인 성역할만 강조하는 성교육, 아동/청소년에게만 강조되는 성교육, 보호와 통제의 대상으로만 여기는 성교육, 뻔한 정보만 전달하는 성교육은 이제 그만!
셰어가 만들어갈 성교육은 다양한 몸과 성관계, 성건강에 대한 편견없는 정보를 전달하는 성교육, 존중하기와 관계맺기, 협상하기를 연습하고 역량을 키우는 성교육, 사회의 편견/ 차별/낙인과 폭력에 대해 토론하는 성교육, 전 연령에 걸쳐 모두가 배우고 토론하는 성교육입니다.
셰어의 〈에브리바디 플래져랩〉은 나이, 성별, 장애, 성적지향과 성별정체성, 인종, 언어 등 각자가 가진 특성에 맞춘 최선의 방법으로, 위험에 대처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즐거움에 대해서 알아가는 성교육을 지향합니다.
〈에브리바디 플래져랩〉 은 이러한 내용으로 포괄적 성교육 워크북과 교육 자료를 제작하고, 장애인, 이주민, 청소년, 성소수자, 노동자, 빈민 등 여러 현장의 단체들과 연계하여 현장에 맞는 성교육을 기획·진행합니다.

모두의 성교육
〈에브리바디 플래져랩〉
모두의 성교육
〈에브리바디 플래져랩〉

〈셰어의 친구들〉
〈셰어의 친구들〉
차별과 편견 때문에, 나를 이해할 수 있는 병원을 찾지 못해서, 편하게 상담할 곳이 없어서, 말이 통하지 않아서, 원치 않는 이에게 알려질까봐, 처벌받을까봐 무서워서 성과 재생산 건강에 대해 편하게 상담할 곳을 찾지 못하거나 병원에 가지 못한 경험이 있나요?
〈셰어의 친구들〉 은 장애/인종/연령/국적/언어/성별/성적지향이나 성별정체성에 대한 편견과 차별, 장벽을 없애고 누구나 처벌에 대한 두려움 없이 피임, 임신, 임신중지, 출산, 트랜지션, 성건강에 대한 상담과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의료 접근성 보장과 지원 체계를 구축해 나갑니다.
이를 위해 〈셰어의 친구들〉은
- 성과 재생산 건강 관련 지원을 연계할 의료인, 의료기관, 지원단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 소수자 친화적인 의료 환경과 접근성 향상을 위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성과 재생산 건강 관련 자원과 정보, 가이드라인을 제작·공유하며
- 2020년에 제작한 「상담자와 의료인을 위한 임신중지 가이드북 〈곁에, 함께〉」(링크)를 바탕으로, 이 가이드북을 현장에서 활용하고 보완해 나갈 수 있도록 관련 워크샵을 진행하는 한편, 의료 현장에서의 소통을 도울 수 있는 통·번역 자료 제작과 관련 교육을 진행합니다.
셰어는 다른 나라에서 진행된 진료, 상담, 교육, 법정책 사례를 연구하고 번역하여 다양한 현장에서 참고할 수 있는 정보와 자료로 만들고 공유합니다.
그리고 성적권리와 재생산정의를 위해 활동하는 각국의 활동가들과 함께 정보와 생각을 나누고 변화를 촉구하기 위해, 서로에게 힘이 되는 공동의 행동을 만들어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