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보고[셰어의 친구들] <곁에, 함께> 임신중지 상담 온라인 시범 워크숍이 진행되었습니다.

2021-04-20

셰어의 '셰어의 친구들' 팀에서는 지난 4월 12일과 19일 두 차례에 걸쳐 임신중지 상담 온라인 시범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지난 해 12월에 발간된 상담자와 의료인을 위한 임신중지 가이드북 <곁에, 함께>의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상담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들을 알아보고 구체 사례를 가지고 함께 이야기해 보면서 평소 가지고 있던 고민도 나누는 시간으로 마련되었는데요, 

첫 시범 워크숍인만큼 우선 현재 관련 영역에서 직접 내담자를 만나며 상담과 지원 활동을 해오신 단체의 활동가, 상담사 분들이 편하게 고민을 나누며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비공개 온라인 워크샵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차 워크숍에서는 우선 임신중지 상담에 관한 간단한 퀴즈를 풀어보고,



임신의 유지 여부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상황들에 대해 생각해보는 '임신중지 상황 트리 그리기'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트리 그리기에서 막연히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구체적인 상황들이 있다는 걸 발견하고 이어서 '익명의 롤링페이퍼'라는 프로그램으로 평소 임신중지 관련 상황에서 고민되었던 상황들을 실제 사례를 가지고 함께 상담과 지원 방향에 대해 이야기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두번째 워크숍에서는 먼저 임신중지 상담을 위한 의료가이드를 알아보았구요, 





이어서 네 개의 조로 나누어 장애, 이주, 청소년, 성폭력과 관련한 사례를 가지고 실제 상담에서 내담자와 함께 이야기를 나눌 때 고려해야 할 상황과 파악해야 할 정보들, 추가 지원과 자원 연계가 필요한 사항 등에 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한 회당 거의 세 시간씩 진행되었음에도 그간의 고민과 이야기를 충분히 나누기에는 부족한 시간이었는데요, 앞으로 이런 자리가 계속되어야 한다는 점, 여러 단체들이 함께 모여 이야기를 나누면서 교차되는 지점들과 서로 연계할 수 있는 부분들을 같이 찾아내고 연결해 나가는 시도가 중요하다는 점, 그리고 무엇보다 상담과 지원을 넘어 실질적으로 내담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삶의 조건을 바꿔나갈 수 있도록  사회적 변화와 요구가 계속되어야 한다는 사실에 공감하며 워크숍을 마무리 했습니다. 


'셰어의 친구들' 팀에는 현재 산부인과 전문의 최예훈, 윤정원, 오정원, 박슬기와 셰어 기획운영위원 나영, 박종주가 함께하고 있습니다. 

셰어에서는 이번 워크샵에서 나눈 이야기들을 바탕으로 실제 상담과 의료 현장에서 필요한 자원과 정보들을 연계해 나가고, 보다 많은 사람들이 접할 수 있는 대중용 정보 자료들을 만들고 배포하면서, 현장의 요구들이 앞으로의 법/정책과 제도적 변화에 반영될 수 있도록 만들어 갈 것입니다. 


앞으로의 활동에 함께 제안하시고픈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 셰어로 연락주세요. 


이번 워크숍에서 활용한 '상담자와 의료인을 위한 가이드북 <곁에, 함께>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srhr.kr/materials/?bmode=view&idx=6142620&t=board 

인쇄본 책자가 필요하시면 셰어 메일로 신청해 주세요. 

s[email protected]


0

셰어의 활동 소식과 성·재생산에 관한 뉴스를 받아보고 싶다면 지금 바로 셰어의 뉴스레터를 신청해 보세요. 알찬 소식으로 가득찬 뉴스레터를 월 1회 보내드립니다!